※ FDS (Fraud Detection System) 란?

  • 전자금융거래에 사용되는 PC, 모바일 등의 정보, 거래 내용, 사용자 유형 등을 분석하여 이상금융거래를 발견하고 차단하는 시스템.
  • 거래패턴 데이터를 통해 부정결제, 무단 계좌 이체 등 이상징후를 파악하고 차단하는 시스템.




※ FDS 적용 사례

  • 서울에서 결제 후 한 시간 뒤에 베트남에서 결제 요청이 왔을 경우.
  • 텔레뱅킹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가 인터넷 뱅킹을 사용했을 경우.
  • 주부인 사용자가 룸살롱에서 결제 요청을 할 경우.

※ FDS의 4가지 기본 요소
  • 모니터링 및 감사
    • 수집, 분석, 대응 단계의 상호 밀접한 관계 유지를 위한 감사.
    • 효육적인 동작을 위한 보완 역할.
  • 정보 수집
    • 이용자의 정보 및 행위에 대한 정보 수집.
  • 분석 및 탐지
    • 수집된 정보를 통해 이상행위에 대한 분석 수행.
  • 대응
    • 정상 판별 및 이상거래에 대한 대응.

※ FDS 요소 기술
  • 대량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처리 기술과 과거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분석 기술




※ 일반적인 FDS 대응 처리 절차
  • 거래 판단 -> 일시정지 -> 추가 인증 -> 거래 승인 여부 -> 거래 정보 재확인 -> 거래 승인 or 거래 차단

※ FDS 도입 시 사전 고려사항
  1. 적용 대상의 선정
    1. 적용 대상의 분류.
    2. 서비스 유형별 상세 조사.
  2. 구축 방안의 고려
    1. 운영 환경 및 대응 절차의 고려.
    2. 데이터 종류 및 속성의 검토.
    3.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 효율성 고려.
    4. 외주개발 운영업체 관리 방안에 대한 고려.
    5. 수집 정보의 기밀성.
    6. 관계 법률의 검토. - 이용자 정보 수집 및 활용 부분.
  3. 운영 및 보안성의 고려
    1. 전담팀(인원)의 배치.
    2. 전문 상담요원 배치 고려.
    3. 전문 인력 양성 고려.
    4. 데이터 접근 통제.
    5. 비정상 데이터 유입의 통제.
    6. 이용자 데이터 보호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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